본문바로가기

한림대학교의료원 수련교육부

교실안내

홈 > 교실안내 > 심장혈관흉부외과

교실안내

심장혈관흉부외과 수련교육 프로그램(pdf)

심장혈관흉부외과 주임교수 인사말

우리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심장혈관흉부외과학 교실은 총 4개 병원(한림대학교 성심병원,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에 개설되어 있어 서울/경기/강원 지역의 환자를 돌보고 있습니다. 총 12명의 교수진들이 협력하여 심장수술, 폐-식도수술, 종격동 종양수술, 대동맥 및 말초 혈관질환에 대한 수술, 에크모, 심실보조장치 삽입, 심장이식, 그리고 폐이식 등 전국 최고 수준의 진료와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심장혈관흉부외과 전공의는 한림대학교 성심병원에서 매년 1명씩 선발하고 있고, 2019년 현재 3명의 전공의가 근무하고 있습니다. 전공의 근무 환경은 주 80시간을 엄격히 준수하고 있으며, 각자의 능력에 맞는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전공의 수료 후 한림대학교 의료원의 심장혈관흉부외과 교실에서 함께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어 훌륭한 인재들과 함께 더욱 발전하고자 합니다. 많은 지원을 바랍니다.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심장혈관흉부외과학 교실 주임교수 김형수

의국 소개

심장혈관흉부외과는 흉곽이라는 범위 안에 있는 여러 장기에 발생하는 질환에 대한 외과적·내과적 치료를 시행하는 의학의 한 분야입니다. 폐, 식도, 기도, 늑막, 늑골, 흉골 등을 다루는 일반 흉부 영역과 심장, 대동맥 및 말초혈관을 포함하는 심혈관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 흉부 영역에서는 외상에 의한 골절 및 이로 인한 혈·기흉 등의 외상에 의한 합병증의 관리라는 분야에서부터, 늑막 질환에 기인하는 기흉과 같은 단순한 질환에서부터 폐 및 식도의 악성 종양과 같은 중증 질환까지 담당하고 있으며, 수술 방식으로는 개흉술을 통한 수술부터, 최근 흉강경을 이용한 수술 및 로봇을 이용한 수술까지도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중입니다.

심혈관 영역에서는 말초혈관의 폐색증, 하지의 정맥류 질환과 같은 말초혈관 질환의 외과적·내과적 치료를 시행하고 있고, 관상동맥 질환, 판막 질환 및 대동맥 박리와 같은 생명의 위급을 다투는 질환에 대해서도 수술적 처치를 시행하고 있으며, 최근 여러 대동맥 질환에 대한 스텐트 삽입과 같은 비수술적 치료에도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전공의 생활은 심장혈관흉부외과에서 시행하는 내과적, 외과적 환자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의학 소양을 쌓아가는 시기입니다. 기본적인 내과적, 외과적 술기 및 지식은 물론이고, 중환자 관리 전반에 대한 지식까지 쌓을 수 있는 시기입니다. 동맥관, 중심정맥관 및 흉관 삽입 등의 기본적인 술기는 물론이고, 폐동맥관의 삽입 및 이 수치의 해석과 같은 발전된 지식까지 경험할 수 있으며, 체외 순환을 통한 수술적 처치 등으로 의공학적 지식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수련 후 진로는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에서 봉직하는 경우가 많으며, 최근 정맥류 등 혈관 영역을 대상으로 개업이 많이 늘고 있으며, 기흉, 다한증 등의 특수 클리닉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림대학교 심장혈관흉부외과 의국 졸업 후 진로 상황

2019년 현재,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는 창립 50년이 지나며 전국적으로 1,300 여명의 전문의가 배출되어 있고 매년 20명 정도의 전문의가 배출되고 있습니다. 사회적 합의, 심장혈관흉부외과 분야의 질적, 양적 성장과 더불어 심장혈관흉부외과 의사로서 자긍심을 느끼며 진료, 수술에 최선을 다할 수 있는 대책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심장혈관흉부외과는 국민 건강수호의 첨병으로 대학전임교원으로서의 길 뿐 아니라 봉직의, 개원의로서의 길도 충분히 열려 있는 더욱 발전이 기대되는 분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