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림대학교의료원 수련교육부

교실안내

홈 > 교실안내 > 피부과

교실안내

피부과 수련교육 프로그램(pdf)

피부과 주임교수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림대학교의료원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전공의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전국의 의과대학 학생 그리고 수련의 여러분께 진심으로 환영의 말씀을 드립니다.
피부과학은 내과학의 한 분과로 시작하여 피부와 점막에 증상이 나타나는 모든 질환을 연구 및 치료대상으로 합니다.
본 교실은 1971년 처음 한강성심병원에 개설되었으며 현재에는 한림, 강남, 한강, 강동, 춘천 그리고 동탄 성심병원에 피부과가 개설되어 우수한 교수진, 최신 의료장비, 그리고 최신 지식을 통하여 전공의 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수련 교육의 내실을 위하여 전공의들의 활발한 국내 학회 참석은 물론 국외 학회 참석도 독려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인재들을 공정하게 선발하여 충실한 수련교육을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하는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피부과학교실에 관심 있는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 기다리겠습니다.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피부과학 교실 주임교수 김광호

피부과 소개

피부는 인체에서 가장 큰 기관이며 주위 환경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미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피부과학은 내과학의 한 분야로 시작하여 현재는 외과학적 분야, 생화학적 분야 등에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피부과에서는 건선, 백반, 화염상모반 등의 피부질환은 물론, 탈모증, 비듬 등 모발과 두피에 발생한 질환, 손톱 및 발톱에서 발생하는 질환에 대하여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감염성질환, 알레르기질환, 피부미용, 피부암 등을 진료할 수 있는 최신 설비도 갖추고 있습니다.
본원 피부과에서는 피부를 통하여 나타나는 모든 증상에 관한 검사와 진단 및 치료를 담당하며, 구강점막을 포함한 피부 및 피부관련 조직에서 발생하는 질환, 두드러기, 약물 등에 의한 홍반, 구진, 인설성 질환, 백반증 등의 색소 이상증, 바이러스나 각종 균에 의한 피부질환, 피부종양, 유전성질환, 결체조직 질환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질환의 경우 원인 규명을 위한 검사를 시행하고 이를 치료에 적용하여 환자의 일상 생활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화상으로 인하여 발생한 비후성 반흔, 피부소양증 등의 피부질환의 치료와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형탈모증, 남성형탈모증의 원인규명을 위한 각종 검사와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 점이나 주근깨, 노인성 흑자 등의 질환에 대하여 레이저치료와 화학박피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의국 소개

한림대학교의료원 피부과학 교실은 1971년 설립된 이후 지속적이고 눈부신 연구업적으로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습니다.
현재 한림대학교의료원에 소속된 한림대학교, 강동, 강남, 동탄성심병원의 피부과의 의국원은 교수직으로 10분이 계시고, 전공의 13명 등 모두 23명으로서, 환자 진료, 각종 교육, 임상 연구 및 기초 연구 등의 다양하고 전문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의 김광호 교수님의 전문 진료 분야는 피부 진균학, 피부병리, 김광중 교수님은 여드름, 건선이며 박은주 교수님은 접촉피부염, 레이저입니다.
강남성심병원의 박천욱 교수님의 전문 진료 분야는 아토피 피부염, 김혜원교수님은 여드름, 피부미용이며 정보영 교수님은 피부미용, 백반증, 피부과 전반입니다.
동탄성심병원의 배유인 교수님의 전문 진료분야는 아토피 피부염, 여드름이며 박경훈 교수님은 탈모, 손발톱 질환입니다.
그 외 피부과의 병원 내 학술 활동으로는 Journal review와 Topic discussion을 주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학회발표와 논문작성도 충실히 참여, 시행하고 있으며, 또한 해외학회의 참여로 최신 지견을 습득하여 최상의 진료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요클리닉

  1. 여드름 클리닉: 여드름은 주로 젊은 연령에서 호발하며 여러 가지 인자가 함께 작용함으로써 생깁니다. 여러 과정을 통해서 여드름이 생기게 되고, 이에 대해 각각의 과정에 따른 치료를 하게 되고 여러 가지 복합적 방법들이 사용됩니다
  2. 알레르기 클리닉: 알레르기 클리닉에서는 접촉 피부염, 알레르기성 두드러기 및 아토피 피부염 환자를 대상으로 첩포검사를 비롯한 각종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원인 물질을 찾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3. 레이저 클리닉: 레이저 클리닉은 다양한 최신 레이저 기종들을 구비하고 있으며 경험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에 의해서 시술을 하고 있습니다.
  4. 광선치료 클리닉: 선치료는 특수한 광선을 이용해서 건선, 백반증, 피부 가려움증, 아토피 피부염, 광과민성 피부 질환, 피부 림프종 등 다양한 피부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5. 아토피 클리닉: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유아와 소아에 발생하는 흔한 만성 혹은 재발성 피부염으로 사회적인 관심이 증가되는 질환입니다. 건조한 피부에 대한 수분공급과 악화 요인의 제거 그리고 가려움증과 피부염을 감소시키기 위한 복합적인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6. 냉동치료 클리닉: 냉동치료는 비등점이 매우 낮은 저온물질을 이용하여 조직에 한랭손상을 일으켜 조직을 파괴하는 방법으로 -195.8℃의 비등점을 갖는 액화질소로 냉동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사마귀, 티눈, 굳은살, 켈로이드, 혈관종, 검버섯, 안검황색종, 보웬병, 기저세포암, 편평세포암 등 여러 피부질환의 치료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7. 피부 박피술 클리닉: TCA, glycolic acid 등을 이용한 화학 박피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사용하는 약물과 농도에 따라 침투 깊이에 차이가 있으나 시술 후 1-2주내에 가피가 제거되며 대개 흉터를 남기지 않고 피부가 재생됩니다. 주근깨, 기미, 검버섯, 색소성 모반, 비립종, 모세혈관 확장증, 여드름 흉터 등의 치료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전공의 수련 후 진로 및 미래전망

피부과는 현재 전국적으로 2,453명의 전문의가 배출되어 있고(2019 9월 기준), 매해 80명 안팎의 전문의가 배출되고 있습니다. 피부과학에 대한 관심과 전문의를 찾는 발걸음은 점점 많아지고 있으나 전공의 수는 매해 감축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피부과 전문의의 희소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피부과 수련과정을 수행하면 기본적인 진료와 더불어 레이저치료와 기타 술기 등을 수련하며 전문성을 갖추게 되어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